당뇨

diabetes당뇨

비정상적인 인슐린의 생산, 분비 혹은 사용으로 인해 혈액내 당이 높아지는 대사 이상장애로   심각하지만 조절할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하다.

당뇨의 종류

dib당뇨의 종류로는 타입 1,2 와 임신당뇨가 있다.

  1. 타입1 당뇨—당뇨환자의 5~10%로 췌장에서 인슐린이 적게 나오거나 완전히 나오지 않아 인슐린을 매일 맞아야 한다. 중요 증상으로는 다갈, 다식, 다뇨, 체중감소가 일어나고 원인으로는 자가 면역 혹은 바이러스, 또는 유전학적 요소와 같은 조직적 합성항원으로 인한다.
  2. 타입2 당뇨—일반적으로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거의 타입2로 분류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비만으로, 가족력이 있거나, 임신당뇨를 앓았거나 또는 운동부족 등의 요인과 관련이 많다.  타입2 당뇨는 보통 진단이 내려질때는 췌장에서 충분한 인슐린이 나오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인슐린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지지 못하는 것이다. 인슐린 저항 상태라고도 부르는데 몇년이 지난후에는 인슐린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잇다.   증상은 타입1과는 달리 천천히 나타나는데, 피곤해지고 빈뇨와 갈증이 있고 배고픔이 증가하고 체중이 저하하며 시야가 침침해 지고 잦은 감염이 생기며 상처가 더디게 회복되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증상이 안 나타나기도 하다.  보통 30세가 넘어 생기지만 비만인 경우에는 더 젊은 나이와 청소년기에도 생길 수 있다.
  3. 임신당뇨—임신에 따른 홀몬의 영향과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임신중 걸릴 수 있는 것으로 증상은 느껴지지 않으며 보통 출산 후 없어지지만 40~60% 는 5년에서 10년 사이에 타입2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타입2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면서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당뇨 진단 방법 : 공복상태로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1. 공복상태 혈당 (FBS-Fasting Blood Sugar) 이라는 것은 순환되어지는 당의 양을 측정하는 것으로 8시간 공복이 필요하다.
  2. 식사후 2시간 혈당 측정 (pp2hrs): 잘 균형잡힌 식사 2시간 후에 혈당을 재서 당의 대사를 측정한다.
  3. 굶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위로 검사할 수 있다. 무작위 검사 2번에 걸친 조사에서 FBS가 126mg/dl 이상이거나 200mg/dl 이상이며 일반적 당뇨 증상인 다뇨, 다갈, 다식, 체중저하가 있으면 당뇨로 진단한다.

* 혈당조사를 위해서는 8시간을 굶거나 (물을 한모금씩 마시는 것은 괜찮다) 담배를 잠시 피우지 않고, 식후 2시간 검사일 경우엔 검사전 2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먹지 않으며 무작위 검사를 할 경우엔 마지막 음식 섭취 시간과 내용을 적어 놓는다.   그 외에도 당뇨진단을 위한 몇가지의 전문적 검사가 있다.

당뇨환자가 알아야할 ABC

당뇨환자는 의료팀에게 어떻게 A1C, 혈압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야 하는지를 배워 심장마비, 뇌졸증, 실명, 신경손상, 신장손상과 같은 위험을 낮추도록 해야한다.

  1. A는 A1C (A-one-C) 검사를 말한다. 이것은 지난 3개월 동안의 신체내 혈당을 보여주는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은 7 이하여야 한다.
  2. B는 Blood Pressure 혈압으로 당뇨가 있는 대부분 사람의 혈압목표수치는 130/80mmHg 으로 고혈압은 심장을 무리하게 일하게 해서 심장마비, 뇌졸증, 신장질환을 가져올 수 있다.
  3. C 는 Cholesterol 콜레스테롤로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어서 목표수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고 불리는 LDL는 100 이하,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 은 40이상이다. LDL 은 지방이 혈액내에서 쌓이고 핏덩이를 만드므로 심장마비나 뇌졸증을 일으킬수 있다.

HDL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으로 부터 제거되어지는 것을 돕는 콜레스테롤이다.   또 다른 혈액내의 지방은 중성지방으로 150 이하가 되도록 한다.

당뇨환자가 알아야할 저혈당의 증상과 처치

  1. 저혈당의 증상: 식사, 운동, 약물의 균형이 깨져 혈당이 떨어지면 떨리는 증상과 몸이 약해지는 느낌, 혼돈감, 불안정으로 인한 흥분, 배고픔, 피곤함, 식은땀, 두통이 일어나며 심한 경우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2. 처치방법: 위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면 혈당을 측정해서 70이하일 경우 즉시 아래중 하나를 섭취한다.
  •  글루코스 알약 3~4 개
  • 글루코스젤 1회분-탄수화물 15mg의 양
  • 과일주스 1/2 컵 (4oz)
  • 일반음료수 (Diet 제품아닌것) 1/2 컵 (4oz)
  • 우유 1컵 (8oz)
  • 딱딱한 사탕 5~6개
  • 설탕 혹은 꿀 작은 1 숟가락

* 위의 것 중 한가지를 먹은지 15분후 다시 혈당을 확인해서 70 이하이면 또다시 한번 먹어 혈당이 70 이상이 될때까지 반복하는데 다음 식사시간이 1시간 이상 남았으면 간식도 먹도록 한다.

당뇨 관리

당뇨 식단을 이용한다.

  1. 건강한 식품을 섭취한다: 과일, 야채, 고기,생선, 닭, 칠면조 (껍질제거), 마른 완두콩, 콩류, 배아와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곡물,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 치즈diabetes
  2.  생선, 살코기, 가금류 고기는 3oz 정도 먹는다: 굽거나 찌는 요리법을 사용한다
  3. 지방과 염분이 덜한 음식을 섭취한다
  4.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홀그레인 시리얼, 빵, 크래커, 쌀밥, 파스타
  5. 일주일 내내 매일 30~60분 정도 운동을 한다: 빠른 걸음이 좋다.
  6.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한다.
  7. 기분이 좋지 않으면 도움을 요청한다: 정신과전문가, 써포트 그룹, 목회자, 친구, 가족과 같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8.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스트레스는 혈당을 높이므로 적절한 스트레스 제거 방법을 알아둔다.
  9. 금연한다.
  10. 기분이 좋을 때도 약을 복용한다.
  11. *매일 발을 검사한다: 상처가 있는지, 물집이 잡혔는지, 붉은 반점이 있는지, 부어 올랐는  지를 검사해서 이런 증상이 발견되면 담당의사에게 바로 연락한다.
  12. 매일 양치질을 하고 치아사이를 치실로 깨끗이 한다: 입, 치아, 잇몸의 문제 예방
  13. 혈당을 측정한다: 하루 한번 이상
  14. 시야에 변화가 있으면 담당의사에게 바로 연락한다.
  15. .일년에 한번 발, 눈, 신장을 검사하고 일년에 두번 치과 검사를 한다

* 발관리 방법: 발을 매일 씻고 피부를 부드럽게 관리하며 신발과 양말은 항상 신고 있도록 한다.   뜨겁고 찬것으로 부터 발을 보호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며 발톱을 잘 잘라준다.